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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절체 시스템[High Bus Transfer System]


최근 보안부하가 증가함에 따라 무정전 모선절체 시스템의 설계가 증가하고 있다. 고속 모선절체 시스템의 응용은 원자력발전소의 냉각용 모터의 무정전 절체를 위해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일반 보안부하가 있는 MV 모선측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고속모선절체 시스템은 정확히 모터모선 절체시스템이다. 즉, 모터가 설치된 모선의 무정전 절체를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으로 운전중인 회전기가 무정전 절체를 위해 다른 모선으로 전환될 때 절체시 발생하는 전압위상각 차이로 인한 모터축의 스트레스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일반 Static 부하만 있는 모선에서는 회전기기가 없기 때문에 전압위상각이나 V/Hz를 감시하지 않고 절체하여도 무방하기 때문에 별도의 무정전 고속모선정체 시스템을 응용할 필요가 없다.

동기모터를 포함하여 유도기가 설치된 모선에 인입반의 전원이 상실하는 경우 이를 감지하여 모선 Tie용 차단기가 신속히 가압되어 건전한 인입반 모선으로 절체되는 시스템이다.

이 경우 위상차, 주파수 및 V/Hz를 감시하여 절체시 발생할 수 있는 회전기의 기계적 스트레스가 정격이내인 경우에만 절체된다. 

최악조건은 모선에 모터가 가장 적게 운전되는 경우이며 차단기 동작시간(Open, Close) 이 계측되어야 하며 인입반의 보호계전기가 신속하고 정확한 보호가 가능한 87계전기가 도입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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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모선절체 시스템 도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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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선절체 시스템 동작 모델링/PSC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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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선절체 시스템 동작시 전압위상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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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선절체 시스템 동작시 모터 SPEED ]



용역업무

 모터 다이나믹 모델링

 최악조건 상정고장 검토

 모선절체 동작시 V/Hz 계산 및 검토

 모선절체 동작시 전위 위상차 계산 및 검토

 모선절체시 모터 슬립, 주파수 계산 및 검토

 모선절체시 모터 재가속에 의한 돌입전류 계산 및 검토

 모선절체 시스템 정정값 계산

 모선절체 시스템 현장시험 지원 및 현장 시험결과 분석

 모선절체 시스템의 RTDS(Real Time Digital Simulator) 시험 지원



사용되는 프로그램

 ETAP 프로그램

 PSCAD 프로그램

 MATHCAD 프로그램

 RTDS 하드웨어 및 RSCAD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