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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차단 시스템 설계[Load Shedding]


발전기가 계통과 연계되어 병렬운전중에 전원이 상실되는 경우 안정적인 무정전 단독운전을 위해 부하차단을 실시하며 추가적인 발전기 탈락없이 성공적인 단독운전을 위해 발전기, 부하가 정밀하게 모델링되어 해석되어야 한다. 

발전기가 계통과 병렬운전 또는 단독운전시 조건에 따라 변경되는 조속기 운전모드를 적용하여 하고 단독운전시 부하량과 부하특성에 따라 주파수와 전압 감도가 달라지므로 부하는 주파수 및 전압계수가 포함된 함수로 모델링되어야 한다. 또한 단독운전시 발전기의 추가적인 탈락을 방지하기 위해 발전기 보호계전기의 정정값도 단독운전 로직과 협조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발전량과 부하량을 실시간을 계측하여 부하차단량을 실시간으로 계산하여 두었다고 단독운전 발생시 일시적으로 이전에 계산된 부하량을 차단하는 방식의 Main 부하차단 방식이 활용되고 있으며 Backup으로 저주파수 계전방식을 병행하여 사용한다.

이 경우 Main 부하차단 방식의 Trigger Logic 설계와 동작시간 등을 고려하여 모의하고 검토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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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전기 운전수량별 부하차단 모의결과 ]



용역업무

발전기 및 제어기 다이나믹 모델링

 년간 부하데이터 조사 및 통계

 부하의 전압/주파수 지수 평가

 회전기 부하 다이나믹 모델링

 단독운전 로직 개발(Main, Backup), 부하차단 Priority 선정 

 발전기 보호계전기 보호협조 평가

 발전기 보호계전기 정정 파라메타 계산 및 평가(보호협조 등)

 단독운전 지침서 및 복구 지침서 작성 


 

사용되는 프로그램

 PSSE 프로그램

 ETAP 프로그램